일단 해보는 코딩/Java

[Java] 객체지향언어 (클래스에 대하여)

eun_zoey2 2022. 8. 6. 22:19
728x90

객체지향 언어의 정의 

현실에 존재하는 사물과 개념들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고, 그 구현된 객체들이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

 

객체지향 언어의 목적?

" 코드의 재 사용 ! " , " 코드의 관리가 용이 ! " , " 신뢰성 ! "

 

    알아두기

더보기

객체 ?

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(고양이, 강아지, 등)

 

객체향언어?

코드를 객체화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한다

 

절차지향 언어?

명령을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

 

객체지향 언어의 특징?

 

1. 추상화 : 공통적인 특징을 모아 놓은 것

    ex) 택시, 버스, BMW 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"자동차"라는 걸로 정의하는 느낌..

 

2. 상속 : 부모의 것을 자식이 받아오는 것

 

3. 캡슐화 : 사용하는 사람은 기능만 알면된다!

    ex) 약국에 가서 감기약 주세요~ 하면 되고, 어떤 성분이 어떤 증상을 낫게 해주는지 알 필요는 없음.

 

4. 다형성 : 같은 모양을 갖고 있으나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것

    ex1) 먹는 배와 타는 배, 그리고 사람 인체의 배 

   ex2) 동물이라는 부모가 있고 강아지, 고양이, 닭 의 자식이 있는데 각각의 울음소리는 다르다 (메서드 오버라이딩)

https://eun-s2.tistory.com/95

 

[Java] Overloading, Overriding

Overload 오버 로딩(Overloading)은 매개변수의 개수와 타입은 다르지만 이름이 같은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 - 오버로딩 : 메서드 중복 정의 - 일반적으로 메서드 사용 시, 메서드명을 구분해서

eun-s2.tistory.com